총수요(AD) - 총공급(AS) 곡선
- 실제 물가와 예상 물가 수준이 같으면 총공급곡선은 자연실업률하의 국민소득 수준에서 수직으로 나타난다.
- 정부가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는 경우 총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총수요곡선은 각각의 물가 수준에서 총수요의 크기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IS-LM 모형에서의 균형 국민소득이 총수요를 의미하여 IS-LM 곡선에서 총수요곡선이 유도되며, 총공급곡선은 각각의 물가 수준에서 기업 전체가 팔고자 하는 총생산의 크기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노동시장과 총생산함수로부터 유도된다.
- 물가 수준이 상승하면 총생산량이 증가하여 단기 총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노동공급의 결정에 있어 여가가 정상재인 경우 임금 변화에 따른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항상 상쇄된다면 총공급곡선은 수직선으로 나타난다.
코즈의 정리
이해 당사자들의 자발적 협상만으로 외부효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는 정부가 보조금 지급과 같은 방식으로 시장에 개입하지 않고, 소유권(재산권)의 명확한 확정만으로 충분함을 의미한다.
증기철도 회사에 재직 중인 A는 매일 증기기차를 운행하고 있다.
증기기차가 곡선 선로 구간을 안전하게 통과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간 통과 시 속도를 줄여야 한다.
하지만 A는 속도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바퀴와 철로 사이에 불꽃이 일게 하였다. 바퀴와 철로 사이에 발생한 불꽃은 인근 밀밭에 튀었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는 일이 빈번했다. 이로 인해 밀밭 주인인 B에게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으나, A는 B에게 어떠한 보상도 하지 않고 있다.
- A가 운행한 증기기차로 인해 B의 밀밭에 작은 화재가 발생하는 부정적 외부효과가 발생한 사례이다.
- 부정적 외부효과: 개인, 기업 등의 경제주체의 행위가 제3자에게 손해를 발생시키는 현상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보다 A와 B 간의 협상이 더 효율적이다.
- A와 B 간의 협상에 따른 거래 비용이 적을수록 코즈의 정리에 의한 문제 해결이 용이해진다.
- 거래 비용이 적거나 없을수록 코즈의 정리에 의한 문제 해결이 수월해진다.
- 재산권이 분명하게 설정된 경우에는 해당 재산권이 누구에게 귀속되는지와 관계 없이 경제 주체들이 협상을 통해 외부효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밀밭에 대한 재산권이 명확하게 설정되었다면 밀밭에 대한 재산권이 누구에게 귀속되어 있는지와 상관없이 협상 당사자인 A와 B 사이에 효율적인 협상이 가능하다.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M
자산의 위험에 따라 기대수익률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보여주는 균형이론.
증권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투자성과평가 등 재무관리 분야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 모든 투자자는 위험회피형이며 기대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투자한다고 가정한다.
- 증권시장선보다 위쪽에 위치한 증권은 과소 평가되어 있고, 아래쪽에 위치한 증권은 과대 평가되어 있다.
- 증권시장선은 모든 자산의 기대수익률과 체계적 위험인 베타 간의 선형관계를 나타낸다.
- 자본시장이 균형인 상태에서는 증권시장선과 자본시장선 모두 기대수익률이 위험과의 선형관계를 가지고 결정된다.
- 시장포트폴리오의 수익률과 자본시장선상에 있는 포트폴리오 수익률 간 상관계수는 항상 1이다.
증권시장선과 자본시장선
증권시장선
-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자산에 대해 균형 상태에서 위험과 수익률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
- 개별주식의 위험과 체계적위험인 베타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 완전분산투자가 되지 않는 다른 위험자산에 대해 모두 포함하며 균형시장에서 위험을 보상해주는 체계적위험만을 취급한다.
자본시장선
- 효율적 포트폴리오에 증권시장선을 적용한 특별한 경우
- 자본시장선 포트폴리오는 체계적 위험만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 시장전체의 기대수익률과 표준편차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 위험자산으로 시장포트폴리오만을 분석하며 완전분산투자라는 가정을 전제한다.
주요사항 보고서
자본시장법상의 공시제도는 크게 발행시장 공시와 유통시장 공시로 나뉜다. 이 중 증권의 유통과 관련된 공시인 유통시장 공시는 투자자 간에 이루어지는 거래와 관련하여 경영활동 내역을 공시하도록 하는 제도로, 금융위원회 공시와 한국거래소 공시가 있다. 그 중 금융 위원회 공시에 해당하는 주요사항 보고서에는 부도발생, 은행거래 정지, 합병, 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 등이 포함된다.
- 투자 설명서: 투자 전에 투자자가 읽어봐야 하는 발생시장 공시
- 증권 신고서: 증권 모집 및 매출 시 금융위원회에 제출하는 발행시장 공시
- 사업 보고서: 일정 기간의 사업 현황과 실태를 상부에 알리기 위한 유통시장 공시
- 공개매수 신고서: 매수 기간 및 가격, 공개매수 및 대리인에 관한 사항 둥울 기재한 서류로, 증권관리위원회에 제출하기 위한 유통시장 공시
주식시장은 발행시장(Primary market), 유통시장(Secondary market)으로 구분된다.
발행시장
▶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기업이 발행 주체가 되어 주선기관을 통해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하고 매각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다.
기능
1. 기업의 자금조달이 용이함
2. 자본의 집중과 소유의 분산이 용이함
3.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수단을 제공함
4. 경제의 양적, 질적 고도화에 기여함
특징
- 기업공개(IPO)와 증자로 구분함
유통시장
▶ 투자자가 필요시 주식을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시장
이미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거래되는 2차적 시장이다.
투자자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각하여 투자금을 회수하거나 이미 발행된 주식을 취득하여 금융자산을 운용한다.
기능
1. 발행시장에서 발행된 주식의 시장성과 유동성을 높임
2. 유통시장으로 인한 주식의 시장성과 유동성은 주식의 담보력을 높여줌
3. 다수의 투자자가 참여하는 자유경쟁시장이므로, 주식의 공정한 가격을 형성함
4. 유통시장에서 형성되는 주식의 가격은 앞으로 발행할 주식의 가격을 결정하는 지표가 됨
특징
-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함
T-bill
- 위험성이 가장 적고 만기가 1년 이하인 초단기 국채
- 액면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발행하여 만기에 액면가격을 지급받게 된다.
- 이자는 지급되지 않으며, 보통 할인채로 발행된다.
이표채: 액면가격으로 채권을 발행하여 일정 기간마다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채권
▶ 고정 금리채: 고정된 이자를 지급예정일에 지급하고 원금은 만기에 지급하는 일반적인 채권
▶재무성채권(T-bond): 일정 기간마다 확정 이자를 지급하는 만기가 10년 이상인 이표채
▶ T-note: 일정 기간마다 확정 이자를 지급하는 만기가 1 ~ 10년인 가장 일반적인 이표채
▶ TIPS(물가연동채권): 원금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
자산유동화증권 ABS; Asset Backed Securities
대출채권, 부동산, 외상매출금 등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담보로 증권을 발행하여 자산을 처분하기 전에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
비유동성자산을 유가증권으로 전환하여 이를 매각함으로써 현금화 및 유동화 시키는 것을 뜻한다.
목적
- 부실채권, 부동산 등 비유동적인 자산의 매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 부실채권, 부동산 등 현금화가 용이하지 않은 비유동자산을 증권화시킴으로써, 유동성이 부여되고 이로 인해 자산의 매각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 금융기관의 자기자본비율 제고를 위해
- *자기자본비율: 국제결제은행이 정한 위험자산(부실채권) 대비 자시자본비율로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은행은 최소 8% 이상 유지해야한다.
- 부실채권이나 비유동적인 위험자산을 유동화시킴으로써 자기자본비율이 상승하게 된다.
종류
- MBS: 주택저당채권담보부증권
- ABCP: 자산유동화기업어음
- CBO:사채권담보부증권
- CLO:대출채권담보부증권
신용보강 방법
내부 신용보강 방법
- 초과 담보 설정
- 유보금 적립
- 상환순위 설정 (후순위증권 발행)
- 풋백옵션
- 현금흐름 차액 적립
외부 신용보강 방법
- 지급보증
- 신용 공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