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UX 팀 프로젝트] '아마존 워킹 백워드'를 적용한 팀 프로젝트

김디니 2023. 12. 6. 16:55

아마존에서 실제 서비스 기획 시 적용하였던 아마존 워킹 백워드를 적용한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먼저 아마존 워킹 백워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마존 워킹 백워드 방법론

“고객으로부터 시작하고 거꾸로 일하라”

아마존에서 적용한 UX 디자인 방법론으로 고객중심으로부터 만든다.

 

 

  • 고객에 적합한 솔루션
    • 고객을 깊게 이해하고 공감했을때만 좋은 제품 및 서비스 발굴 가능
    • 고객 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 제공
    • 고객 중심 솔루션으로 친밀성, 로열티 확보
  • 고객 관점의 혁신
    • 고객 이해를 통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
    • 보도자료 및 FAQ 작성을 통해 개발 진입 전 고객영향력 및 주요 사용 케이스 확인 가능
  • 효율적 솔루션 개발
    • 솔루션 개발 후 지속적인 반복과 실행
    • Experiment Early & Frequently
    • 빠른 반복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 점검 및 수정 → 제품과 서비스 개발 비용

 

출처: channy.creation.net/blog/1269

 

고객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을 파악하는 방법론 중에서 페르소나, 고객 여정 지도, 공감 지를 만드는 것이다.

 

프로젝트 시작

6명의 팀원들과 아마존 워킹 백워드 방법론을 적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먼저, 브레인 스토밍을 실행하였다.

실제 우리 프로젝트가 실행한 브레인스토밍

 

약 한시간 반동안 진행하였다.

1시간동안 아이디어를 내보고, 나머지 30분은 그룹핑을 진행하였다.

6명이여서 많은 아이디어도 나오고 각 그룹마다 연관성도 지을 수 있어서 신기했다...!

 

실제 실무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한다고도 하니 흥미로웠다!

아이디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데이터 활용법 에 대한 계획도 고려하다보니 아이디어가 더 잘 좁혀지기도 하였다.

 

의견 취합 과정에서 아이디어와 주제에 관련한 서로의 의견을 고려해보며 현실성을 고려하며 위험도가 있는 아이디어들을 제거해나갔다.

각 아이디어나 가설에 대해 '왜?' 라는 생각을 중점으로 진행하였다.

 

개인적으로 어떠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데이터 활용법 또한 고려할 수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