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워킹 백워드를 적용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나니 디자인 방법론의 유용함을 체득할 수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UX 디자인 방법들에 대해서 배워보았다!
디자인 단계
1단계 : 기획, 조사, 정의
2단계: 탐색, 통합, 논리수립
3단계: 콘셉트 개발, 프로토타입
4단계: 실험, 피드백, 평가, 개선
5단계: 제품출시, 반응관찰, 품질확인
경쟁사 리서치는 첫 단계에만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프로젝트가 3개월, 6개월, 1년처럼 긴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경쟁사 리처치를 진행해야한다.
대부분 1단계와 2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3단계로 넘어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경우가 많다. 리서치를 바탕으로 논리를 수립하여 서비스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잡아야 하기 때문에 1단계와 2단계는 필수적이다.
출시 후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다시 1단계로 돌아간다. 경쟁사의 변화나 매출 및 사용자 저하 등의 이슈가 발생되면 다시 1단계에서 시작할 수 있다.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두 가지 유사한 디자인 중에 어떤 것이 정해놓은 목표에 더욱 부합하는지 통계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사용방법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A안 혹은 B안 중 하나를 무작위로 경험하게 된다.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표본을 얻을 때 까지 계속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둘 중 어느 디자인이 사업 목표에 더욱 잘 부합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주의사항
사함들이 왜 특정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그 이유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A/B 테스트는 사람들의 욕구, 태도, 필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대신하면 안된다. 무엇이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성적인 연구 방법을 함께 시행해야한다.
프로토타입을 최대한 양적으로 가져가서 사람들이 어떤 결정을 하는지 관찰하는 것으로 정량적으로 수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A/B테스트는 후반부에 진행하게 된다. 글 처음에 나왔던 디자인 단계에서 5단계에 진행하는 것이다.
‘어떤 것을 개선할 것인가?’, ‘테스트 가설’, ‘테스트 배경’, ‘가설 설정’, ‘테스트 방식 및 평가 지표’ 와 같이 이러한 양식을 바탕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한다.
아에이오우 (AEIOU)
아에이오우는 연구자가 정보를 처리하고 기록하여 해석하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활동(Activities), 환경(Environment), 상호작용(Interaction), 사물(Objects), 사용자(User)로 정의된 분류 체계가 존재한다.
아에이오우를 진행한다면 조사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정보를 모으는데 사용된다. 정성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이는 초기 단계 이후 구체화를 진행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의 특정 가게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 실제 소비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관찰하고 모두 따라해보고 체험해볼 수 있다. 일부 사용자의 특정 상황에 있는 불편함을 파악하는 것에 용이하다.
민족지학적 연구 방법이나 관찰 연구 방법에 어디서나 적용이 가능하다. 메모, 사진, 인터뷰 기로고가 같이 일반적인 자료 수집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
관찰의 각 특성 분류
- 활동 (Activities): 목적이 있는 행동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특정 행동과 단계는 무엇인지 확인한다.
- 환경 (Environment): 활동이 일어나는 전체 무대를 가리미켜 개인적이거나 공적인 공간을 포함하여 전체 컨텍스트의 분위기나 기능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상호작용 (Interaction): 사람 - 사람 혹은 사람 -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활동의 구성 요소이다. 같은 환경 속에서 사람들 사이에 일상적이거나 특별한 상호작용의 성격은 무엇인지 확인한다.
- 사물 (Objects): 환경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기능, 의미, 컨텍스트 드으이 반경을 통해 복잡하게 사용되거나 의도하지 않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확인한다.
- 사용자 (User): 행동, 취향, 욕구와 관련하여 관찰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의미한다.
⭐️⭐️⭐️ 친화도법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UX를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알아야하는 디자인 방법이다.
친화도법은 연구를 통해 관찰한 사실과 통할을 구체화하고 의미있게 분류하는 방법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이너가 연구를 통해 통찰, 관찰 사항, 염려하는 점, 필요 사항 등을 포착하여 각각 사항을 포스트잇에 기록한다.
기록한 점은 정성적인 데이터이며, 포스트잇은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 되고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인 것이다.
친화도법 적용 절차
- 해결할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 관련 데이터를 포스트잇에 작성한 후 나열한다.
- 관련성이 높은 포스트잇끼리 그룹핑한다.
- 중복 혹은 가치없는 포스트잇은 제거한다.
- 그룹핑된 포스트잇에 제목을 부여한다.
- 상관성을 분석한 후 필요하면 다시 그룹핑한다.
- 개별에서 보지 못한 통찰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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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시각화
브레인스토밍 시각화는 단순히 새로운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나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문제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구조적으로 시각화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다.
특정 과제에 대한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생산하여 집단의 창의성을 독려하고자 사용하는 것이다.
브레인스토밍 시각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 및 의미를 얻을 수 있으며 브레인스토밍 과정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밀하게 기록할 수 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래밍과 연결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브레인스토밍 4원칙
1. 아이디어는 질보다는 양을 추구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것에 집중한다.
- 아이디어가 많을수록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가능성이 높다.
2. 판단이나 비판하지 않기
- 아이디어를 평가하면 흐름을 방해하고 창의성을 억눌러 자유롭게 말할 수 없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서로의 아이디어를 함께 발전시키기
- 제안된 아이디어는 제안한 사람의 것이 아닌 공용 아이디어로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이 내놓은 아이디어에 내 아이디어를 덧붙여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킨다.
4. 특이한 생각을 기꺼이 받아들이기
-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라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끌어낼 수 있다.
- 엉뚱하고 특이한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비즈니스 오리가미
다중 채널 시스템에서 사람, 사물, 환경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과 교환되는 가치를 종이 프로토타입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현재와 미래의 다중 채널 시스템을 모형으로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이다.
현 시스템의 물리적 모형을 만들고 향후 또는 대안적 형태의 프로토타입 제작에 사용된다.
가끔 브레인스토밍이 필요 없다는 사람이 있다고한다. 하지만 직접 경험한 바에 따르면 나의 아이디어를 글로써 적고 시각화하여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정리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사람은 어떠한 자신의 생각이 있으면 그 범위 밖의 생각을 하기 힘들다. 나의 생각에 매몰되기 쉽기 때문이다. 괜히 이러한 방법들이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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